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이재명 테마주 떨어지고 한동훈 테마주 올라

by 코인주식 투자대장 2023. 9. 22.
반응형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이재명 테마주 떨어지고 한동훈 테마주 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총원 295인, 가 149인, 부 136인, 기권 6인, 무효 4인으로 사실상 한 끗 차이로 통과가 됐네요. 어쨌든 저희가 볼 것은 정치적 역학관계가 아니라 이번 체포동의안 가결로 인한 주식시장의 여파를 살펴보면, 한동훈 테마주가 급등하고 이재명 테마주가 급락했습니다. 정치테마주라는 것이 정치인과 기업 간에 큰 연결고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영향을 크게 받는 경향이 있어 이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테마주로 분류된 종목들 중 급등락이 크지 않은 종목을 뺐더니 이렇게 3개가 나왔습니다. 

9월 22일 한동훈 이재명 테마주 주가 추이

1. 한동훈 테마주...학연으로 엮였다는 노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테마주 중 대장주로 평가받는 노을의 급등세가 컸습니다. 테마주로 엮인 이유는 사외이사에 한 장관과 학연으로 엮여있는 이선지 사외이사가 있다는 이유인데요. 이 사외이사는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제38회 사법시험(사법연수원 28기)으로 한 장관(37회 사법시험, 사법연수원 27기)과는 한 기수 차이입니다. 그동안 한동훈 테마주로 분류됐던 다른 종목들의 경우 한 장관과 엮여 있던 사외이사가 사임하거나 학번이나 학과 등에서 거리가 있었던 것과 달리 이선지 사외이사는 가장 가깝다는 점에서 대장주로 분류되고 있고, 여전히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22일) 오전에는 22% 이상 급등한 바 있습니다. 

2. 이재명 테마주...에이텍, 동신건설 등 크게 타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우도 정치테마주가 여러 건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에이텍이 대장주로 꼽힙니다. 성남시장 시절부터 인연을 이어오고 있고, 단순히 학연이나 지연보다는 더 가깝다고 평가받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의 공동의장, 신승영 에이텍 대표가 운영위원이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엮였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아마도) 당연직 공동의장을 맡았을 것이고, 신 대표가 단순히 운영위원이었다는 이유만으로 테마주로 엮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주가에는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날 오전에 15% 이상이 빠지기도 했으니까요. 

 

사실 그보다는 동신건설의 주가하락 폭이 더 큽니다. 동신건설은 본사가 안동에 있다는 이유로, 이재명 대표의 고향이 안동이라는 이유에서 테마주로 엮였습니다. 연결고리의 끈이 약한 편인데 주가는 에이텍보다 더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오전에만 25%까지 주가가 폭락하며 사실상 하한가 근처까지 내려가는 모양새입니다. 

3. 그래서 주가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서 정치 테마주에 영향을 줄 만큼은 준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향후 정치권에서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테마주는 기업의 실적과는 상관없이 들썩일 것입니다. 일단 다음 수순으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은 영장실질심사입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위반(뇌물) 등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6일 오전 10시에 진행됩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여부가 결정되는 것으로 영장실질심사 결과에 따라 영향을 줄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영장실질심사 담당 법관은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로, 박영수 전 특검, 더탐사 강진구 등에 대한 구속 여부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린 바 있어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도 기각 결정을 내릴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다만, 송영길 전 의원의 전 보좌관과 윤관석 전 의원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728x90
반응형